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난방비(가스비) 절약 꿀팁!

소소한 이야기

by 폴남 2023. 3. 6. 18:03

본문

반응형

난방비(가스비) 절약 꿀팁

 

안녕하세요~ 폴남입니다!

요즘 너무 오른 도시가스비로 인해 작년과 난방비가 정말 눈에 띄게 높게 나왔는데요. 저도 작년에 비해 50% 더 높게 나온 것 같습니다.. 보일러는 평소와 똑같이 켜놨는데 말이죠..

 

난방비 오른 이유?

 

난방비가 오른 이유는 다양하다고 합니다.

일단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LNG 가스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고, 수입 가격이 급등했기 때문입니다. 21년과 비교해 22년도에 40.5%나 수입가격이 올랐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가스공사의 누적된 손실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요금인상이 불가피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정책적 문제가 겹쳐져 올해 난방비가 큰 폭으로 오른 것이라고 합니다 ㅠㅠ.

이미 오른 난방비 우리가 어떻게 할 수는 없고, 가정에서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난방비를 줄일 수 있을까 해서 오늘은 난방비 절약 꿀팁을 가져왔습니다.

 


 

1. 자기 집의 조건에 맞는 보일러 모드 찾기

 

보일러의 난방모드는 3가지 정도입니다. 집안의 외풍, 라이프 스타일(외출빈도), 단열 수준 등의 조건에 따라서 맞는 모드를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주로 외풍이 있는 원룸이나 보일러 조절기기가 거실에 있는 집은 '실내온도 모드'는 비추천입니다. 또한 실내의 공기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곳이 아니라면, 온돌(난방수) 모드로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온수를 사용하고 난 후 냉수 쪽으로 수도꼭지 돌려놓기

 

욕실에서 온수의 온도가 오를수록 도시가스 사용량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물을 사용 후 온수 쪽으로 수도꼭지를 놔둔다면 물을 따뜻하게 데우기 위한 불필요한 공회전을 발생한다고 하네요. 그러니까 꼭 샤워 후엔 냉수 쪽으로 돌려놓으시길 바랍니다. 

 

3. 집안 가습기와 보일러 함께 틀기

 

 

 

보일러를 틀 때 가습기와 동시에 튼다면 공기의 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실내온도가 더욱 빠르게 상승한다고 합니다. 집안의 공기가 건조하면 실제보다 더 춥게 느껴진다고 하네요.

 

4. 창문에 뽁뽁이 붙이기

 

이건 저희 집에서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보일러를 틀고 실내 온도가 상승하면, 이 온기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때 뽁뽁이, 커튼, 문풍지가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창문 유리에 뽁뽁이를 붙인다면, 뽁뽁이의 공기층이 단열역할을 해주어 실내온도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외부의 찬바람을 막기 위해 창문틈 사이로 문풍지를 붙여준다면 효과는 더더욱 좋을 겁니다.

여기에 커튼까지 있다면 실내온도가 2도 정도 상승한다고 합니다.

 

5. 외출 시 보일러는 외출모드로

 

외출 시에는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외출모드로 해주시는 것이 난방비를 줄이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보일러를 끄게 된다면 집에 돌아온 후 다시 켰을때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10시간 정도의 외출이라면 외출모드를 사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작년에 비해 너무 오른 난방비 ㅠㅠ. 저도 그렇도 여러분들도 난방비 절약 꿀팁을 사용해서 최대한 가정에서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줄여나가셨으면 합니다!

이제 곧 따뜻한 계절이 오니깐 다들 힘냅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